본문 바로가기

경제 소식과 뉴스

일본 제품불매운동 한달.. 불매운동의 효과와 일본반응

 

일본 제품 불매운동 효과... 일본의 무역흑자 87% 감소

#일본제품불매운동 #일본제품불매운동효과 #극우세력에대한단상

 


일본 수출규제 발언이 나오고 국민들이 노노재팬,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시작한지가 한달이 다되어 갑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시작한 이유와 의도는 좋았으나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의해 해당 일본 브랜드에 종사 중이던 우리 국민이 피해를 보기도 했습니다. 또, 주옥순이나 지만석 등 일부 극우 세력에 행태에 눈이 찌푸려지기도 하고, 이래저래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입니다. 

 

오늘은 일본제품 불매운동 한달을 맞아 그간 한달동안의 불매운동이 효과가 있었는지, 국내와 일본에서 반응은 어떤지, 국산 대체품개발과 대처방안은 있는지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한달이 지난 이시점에서 일본제품불매운동은 국내에서는 어떤 효과를 보고 있을까요?

출처 : 뉴시스

먼저 국내에서는 정부보다 국민들이 먼저 일어나기 시작했고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자발적으로 노노 재팬(https://www.nonojapan.com/) 사이트를 만들고 일본산 브랜드를 공유했으며, 3일 만에 실시간 검색어 1위를 달성하고 개설 6일 만에 앱스토어에서 스마트폰 노노 재팬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의류, 생활잡화, 식재료에 한정되던 불매운동이 점점 여행, 디지털, 자동차, 문화 영역까지 확대되기 시작했습니다. 택배노동자들은 일본 의류 유니클로는 배송을 거부하고, 일본 여행을 계획한 사람들은 취소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항공사는 일본여행하는 항공기의 편수를 줄이고 유니클로·무인양품 이용자 최대 44%가 감소하였으며 일본의 2분기 무역흑자(무역수지)는 87%나 급감했습니다. 

이제 막 우리나라 정부가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정부는 수출규제에 포함된 품목에 대해 6~8개월 내에 국산화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소재 분야 기술력이 높은 수준이긴 하지만 일본의 소재분야 기술력은 세계 1,2위입니다. 6~8개월 안에 따라갈 수 있을까요?


수출규제품목에 포함된 주요 3 품목과 국내 대체방안은 어떻게 될까요?

수출규제에 포함된 주요 3품목은 에칭가스, 투명모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이렇게 3가지가 핵심입니다. 국내 기업과 정부에서 어떤 대체를 하고 있는지 볼까요. 먼저, 에칭 가스 : 불화수소(고순도)는 대체 공급처를 찾았다고합니다. 대체 공급처인 대만에서 공급받기 위해 불화수소 테스트 중입니다. (삼성, 중국·대만産 불화수소 테스트… 日 긴장:조선 BIZ), 둘째, 투명 폴리이미드는 LG의 경우 이미 국산 소재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공급규모에 문제가 있어 국내품 전체는 공급이 제한될 수 있다고 보네요.(일본 '투명 폴리이미드' 수출 규제에 속으로 웃는 LG전자, 왜?:조선 BIZ), 마지막으로 포토레지스트(감광액)입니다. 감광액은 국산 대체 불가 제품으로 일본의 수입 의존도가 약 91%에 이른다고 알려졌었죠. 마땅한 대체제가 없긴 국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국내 송원산업이라는 중소기업에서 포토레지스트 원료 제품화에 성공했다고 했죠. 공급이 가능한 소재 제품으로 공급하기까지는 1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결국 포토레지스트는 내년까지 마땅한 답이 없었죠. 근데 웬걸.. 어제 기사를 하나 보았습니다. 日 한 달 만에 '포토레지스트' 첫 허가..."日 기업 위한 조치".. 응??

 

日 한달 만에 '포토레지스트' 첫 허가..."日 기업 위한 조치" [월가브리핑]

日 포토레지스트 수출 허가 반도체 핵심 소재...日 점유율 90%일본 정부가 이미 규제를 하고 있던 반도체 핵심 소재의 일부 수출을 허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출 규제를 선언한지 34일만에 허가를 낸건데요, 수출 ...

www.wowtv.co.kr

 


오락가락 일본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한국 정부가 반도체 주요 소재 3가지를 모두 국산화를 해버리면 일본 입장에서는 남는 장사를 할 수 없었을 겁니다. 그래서인지 원료 제품화를 마치고 내년 소재부품 국산화를 예정 중인 포토레지스트만을 수출 허가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공급 부진 우려 완화 목적의 단기적 조치이며, 언제든 추가 조치 가능" 하다며 겁을 주고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반도체 글로벌 공급라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국제적 비판을 의식하여 국제사회의 비난을 잠재우기 위한 생각이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 정부로서는 미중 무역전쟁, 미중 환율전쟁에다가 한일 수출규제까지 겹겹으로 악재가 부담이 되었고 실제로 무역수지가 87%나 급감한 것을 보며 일본 국내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수출 자국 기업들의 타격을 막기 위함이다"라는 명목이 필요했을 겁니다.

일본수출허가는 쇼다.. : 유튜브

 

마지막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일본에 현지 반응은?

 

 

일본제품 불매운동 현지반응 : 네이버카페

.... 정말이지 일본 사람들 국민성을 알아줘야 해요. 면전 앞에서는 실실거리다가 온라인처럼 익명성만 보장되면 검은 속내를 드러내곤 하죠. 좀 더 열심히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해야 하겠습니다.